티스토리 뷰
목차
최근 BDI운임지수가 상승하여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과연 BDI 지수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이며, 관련하여 상승할 수 있는 종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BDI 운임지수란?
BDI 운임지수(발틱운임지수, Baltic)는 경기를 판단하는 하나의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주식의 등락으로 경기를 파악할 수도 있지만, BDI 운임지수는 선박의 활동량을 통해서 경기상황을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선박의 활동량은 석탄, 철광석, 시멘트 등을 실은 선박의 화물운임과 용선료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26개의 주요 애로를 통과하는 선적량 15000톤 이상의 선박을 대상으로 합니다.
BDI 운임지수로 어떻게 경기를 판단할까?
BDI 운임지수는 이 선박들이 얼마나 많이 운송하고, 얼마나 자주 활동하는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선박의 활동성이 높을수록, 원자재 수요가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하고, 경제생산량이 활발함을 의미합니다.
원자재 수요가 증가하면 교역량이 증가하여 선박의 운송비용이 증가하여 BDI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물류를 운반하는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으로써 결국 해운업, 조선업의 주가상승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BDI 운임지수는 수출 의존국이나 조선업에서 중요한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원자재의 수요와 경제상황을 파악하는데 중요하게 의미를 둘 필요가 있습니다.
BDI 운임지수와 주가의 관계
과거 사례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과거의 차트를 기반으로 BDI지수와 조선업 사이의 관계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BDI 운임지수 차트입니다. 2020년과 2022년 사이에 BDI운임지수가 급격한 상승을 했습니다.
BDI 운임지수가 상승한 시기에 해운 관련 주식 중 한 종목인 HMM 차트 보시겠습니다.
동일하게 2020년부터 2022년 사이 HMM주가 또한 BDI 운임지수와 비슷하게 상승을 했습니다.
.
BDI 운임지수와 관련주
STX그린로지스
STX그린로지스는 9월 15일 인적분할뒤 거래 재개가 되었고, 해상 운송 시스템과 내륙 창고를 확보해서 물류사업의 큰 그림을 완성시켰습니다.
선박투자를 통해 보유한 선박과 용선선을 활용하여 정기용선과 화물운송을 운용 중이며,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네트워크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선박금융과 연계한 중고선박 및 신조 도입 사업을 통해 사업 규모를 확대하면서 시장 상황에 맞게 구매/판매를 통한 수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STX그린로지스틱스는 전 거래일 대비 1,790원 상승한 14,32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STX그린로지스틱스는 14.29% 상승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12.04 기준)